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란 공공장소나 상업 공간에서 문자・영상 등 다양한 정보를 디스플레이 화면에 보여주는 서비스를 뜻하며, 광고 나 홍보를 목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디지털정보 디스플레이(DID)를 통해 각종 콘텐츠와 메시지를 제공하는 옥ㆍ내외의 디지털 미디어로서, 동영상이나 이미지 등의 콘텐츠를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셋톱박스로 전송해 TV, 전광판, 필름, 소형 모니터 등 다양한 형태의 스크린으로 보여주는 원리로 작동한다.

관리자나 운영자가 네트웍(유선,무선)을 통해 컨텐츠를 원격으로 전송하고 정해놓은 스케줄에 따라 그 컨텐츠가 플레이 되게 됩니다. 디지털사이니지는 최근들어 정해진 공간이 없고 매우 다양한 장소에서 볼 수 있습니다. 대로변의 큰 건물의 LED전광판이나, 쇼핑몰등지에서의 TV모니터나 LED전광판, 지하철, 엘리베이터에 있는 모니터등도 모두 디지털사이니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사이니지 플랫폼이란 디지털사이니지를 운영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SW 및 HW까지의 모든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사이니지에는 콘텐츠를 재생하는 장치(디바이스)가 필요하게 되는데, 과거에는 주로 윈도우 PC를 많이 사용하였으나  몇년전부터는 안드로이드 OS가 탑재된 셋톱박스를 많이 사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디지털사이니지를 통해서 동영상 및 이미지 뿐만 아니라 환경정보(날씨, 미세먼지, 전력상태)를 전달 할 수 있으며,

식당의 메뉴나 호텔 등지에서의 건물정보등도 표출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산업현장에서의 디지털 사이니지는 그 활용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