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란?

1. HTML5는 정확히 무엇인가?

– 웹을 만드는데 html의 역할

웹을 만드는데 html의 역할은 앞서 말한대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가 있는데 웹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언어로 웹의 형태나 이미지,

사운드, 동영상을 배치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여 여기에 자바나 ASP, PHP, 자사스크립트등은 웹의 데이터를 가져올 수가

있도록 해서 html를 통해 웹상에서 보여주는 것이기때문에 웹을 만드는데 html을 모른다는 것을 말도 안되는 것입니다.

– HTML5가 정확히 무엇인가?

여기서 HTML5는 html언어도 세월이 흐르게 된다면 새로운 기술이 등장을 하게되고 또한 새로운 분야가 등장을 하기때문에 윈도두처럼

새버젼이나 새 제품으로 나올 수가 있는데 HTML5는 html언어의 새버전언어라고 보시면 될 것입니다.

그럼과 동시에 현재에 기술발전에 흐름에 맞게 변화를 하면서 추가가 된 기능들도 있기때문에 HTML5는 새버젼언어이지만 몇년안으로는

일반적인 HTML이라고 부르게 될 것입니다.

2. HTML5가 등장을 하게 된 이유는

– 모바일 인터넷의 확장

그럼 HTML5가 등장을 하게 된 이유에는 가장 큰 이유에는 모바일 인터넷의 확장과 매우 연관이 있다고 보시면 될 것입니다.

모바일 인터넷이 확장을 하게 되면서 각종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을 함과 동시에 많은 기능을 추가를 할 수가 없는 모바일 인터넷의 상황과

그리고 다양한 스마트폰마다 웹브라우저가 다른 이유로 인하여 공통적으로 표현이 가능한 웹의 기초언어인 HTML의 역할이 점차적으로

커지게 된 것이 가장 큰 이유가 되는 것입니다.

– HTML5가 등장을 하게 된 이유

앞서 말한대로 많은 기능을 넣을 수가 없고 또한 각종 웹브라우저에서 호환이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면 웹을 만드는 기초언어인 HTML의

역할이 커졌다고 보시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나온 시기도 거의 10년이 다되어가면서 각종 다양한 웹을 구현하기 위하여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같이 사용을 하게 되면서 모바일이나 다양한 웹브라우저상에서는 이 필요한 기능을 모두 마련한다는 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HTML5를 새로내게 되면서 동영상, 이미지, 그래픽등도 모두 HTML안에서 구현을 할 수가 있고 모바일인터넷에서도 적용이 되도록

바꾸어지면서 모바일과 새롭게 바꾸어진 웹의 환경에 맞게 적응을 하게 된 것입니다.

반응형 웹이란 영어로 Responsive Web 입니다.

하드웨이인 디바이스에 반응하여 화면에 출력하는 것을 말하며 이반 PC 모니터, 테블릿PC , 스마트폰에서도 다양하게 반응하여 보여집니다.

responsive web

OTT 서비스란 방송 및 통신 사업자나 제3사업자가 인터넷을 통해 드라마·영화·오디오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OTT 서비스의 특징은 소비자 주도, 저렴한 가격, 다양한 단말기 사용으로 정리할 수 있다. 먼저 OTT 서비스는 기존 방송의 일회성·단방향성에서 벗어나 소비자가 원하는 영화나 TV 프로그램 등 동영상 콘텐츠를 온디맨드(On-Demand) 방식으로 제공한다. 다음으로 방송 전용망이 아니라 범용 인터넷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유료방송 사업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란 공공장소나 상업 공간에서 문자・영상 등 다양한 정보를 디스플레이 화면에 보여주는 서비스를 뜻한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디지털정보 디스플레이(DID)를 통해 각종 콘텐츠와 메시지를 제공하는 옥ㆍ내외의 디지털 미디어로서, 동영상이나 이미지 등의 콘텐츠를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셋톱박스로 전송해 TV, 전광판, 필름, 소형 모니터 등 다양한 형태의 스크린으로 보여주는 원리로 작동한다.
N스크린이란?

유무선 인터넷망을 이용하여 여러개(N)의 단말기 또는 디스플레이를 통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예를들면, 생방송/VOD를 서비스하는 사이트에 가입하여 TV, 태블릿PC, 스마트폰, PC등 다양한 기기에서 콘텐츠를 시청하는 서비스가 모두 N스크린의 일종입니다.

nscreen

레이아웃(배치)?

웹분야에서의 레이아웃이란 화면구성과 같은 의미입니다. 웹사이트의 정보와 내용을 효과적으로 보여지게끔 화면을 구성하는 배치를 어떻게 하느냐 에 대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사이니지에서 사용하는 레이아웃의 개념은 디스플레이 화면상에 콘텐츠를 어느위치에 어떻게 보이게 할거냐의 개념이 됩니다.

즉, 동영상, 이미지, 날씨, 뉴스등의 콘텐츠들을 디스플레이 상에 어느위치에 어떤 모양으로 각각 위치하여 표출할것인가가  레이아웃 됩니다.

레이아웃은 패션과 같은 의미로 얼마나 보기좋게 구성하는가에 따라 시청자로부터 시선을 이끌게 될것입니다.

해상도(Resolution)?

모니터상에서의 해상도란 ppi – pixel per inch로 1 in 당 픽셀이 몇 개인지를 나타냅니다.
(참고로, 인쇄물에서의 단위로는 dpi – dot per inch로 1 in 당 점이 몇 개인지를 나타냅니다)

해상도(Resolution)란 PPI(Pixels per Inch)로서 모니터의 픽셀 밀도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모니터는 아래 정도의 해상도 모니터가 있습니다.
14 ~ 15인치 : 1024 × 768 (화면비율 4 : 3)
20 ~ 21인치 : 1600 × 1200 (화면비율 4 : 3)
22인치 : 1680 × 1050 (화면비율 16 : 10)
23 ~ 27인치 : 1920*1080 (화면비율 16 : 9 )
30인치이상 : 1920*1080 또는 2560 × 1600이상 (화면비율 16 : 10)

[참고 사진] Resolution
” open=”no”]수신제한시스템 [ Conditional Access System;CAS ]

CAS란 유료방송에 가입한 뒤 수신료를 내는 사람만 특정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수신제한시스템(CAS:Conditional Access System)은 한마디로 유료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다. 방송콘텐츠에 암호를 걸어 케이블, 위성, 지상파, 인터넷 등을 통해 수신자 쪽으로 보내면 받는 측이 대가(시청료)를 치른 경우에 한해서만 암호를 풀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유료서비스’를 가능케 하는 기술이다.  미국과 일본 등에서 케이블방송에 처음 도입됐으며 인터넷 등 다양한 디지털 방송으로 확대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CAS는 개별프로그램시청(PPV)·주문형비디오(VOD), t커머스 등의 각종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다운로드 수신 제한 시스템(D-CAS)은 기존의 고정형 스마트 카드 형태의 CAS를 효율적인 시청자 관리를 위해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형태로 진화한 시스템이다.

TR-069 (Technical Report 069 의 약자)는 DSL 포럼 (이후 Broadband 포럼으로 변경)의 기술 명세서이다. 이 문서의 정식 명칭은 CPE WAN Management Protocol (CWMP)이다. 이 문서는 말단 사용자 장치를 관리하기 위한 사용자 계층 프로토콜을 정의하고 있다.

TR-069 프로토콜은 양방향 SOAP/HTTP 을 기반으로 customer-premises equipment (CPE) 와 Auto Configuration Servers (ACS) 간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안전한 자동 설정 기능을 제공하며 통합 환경 내에서 다른 CPE 관리 함수를 제어하고 동작시킬 수 있도록 해준다. 브로드밴드 시장이 활성화 되면서 여러개의 다른 종류의 인터넷 접속 또한 많이 생겨났다. ( 모뎀라우터게이트웨이세트톱박스VoIPphone 등). 또한 동시에 이러한 장비들을 설정하는 것은 더욱 복잡해졌다. 말단 사용자에게는 이러한 설정이 더욱 어려운데 이러한 이유로 TR-069 표준이 개발되었다. TR-069 표준은 여러가지 접속 방법에 대한 자동 설정을 제공한다. 이에대한 구체적인 기술적인 사항은 Broadband 포럼에서 관리하고 발행하고 있다. TR-069을 이용해서 말단 장비들은 자동 설정 서버 (Auto Configuration Servers) (ACS)에 접속하고 필요한 설정을 자동으로 받아오게 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용자가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필요한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TR-069는 DSL broadband 시장에서 터미널을 활성화하기 위해 현재 사용중인 표준이다.